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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응용서비스 특화 교육과정 2021년도 가을학기 입시설명회 동영상 바로가기

목표

  • 산업 수요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대 혁신을 주도할 “AR/VR 응용 서비스 분야” 전문인력 양성

방향

  • AR/VR 융합 서비스 개발 특화 과정 8과목, 산학연계 2과목 운영
  • 기업수요 연계하여 AR/VR융합 서비스 현장 맞춤형 교육 실시
  • 석/박사과정에서 산업체와 연계한 산학연계 프로젝트 및 인턴쉽 운영으로 문제해결 능력배양

교육과정

이수학점
  • 석·박사 과정 구분이 없이 전공기초, 전공심화 과목 중 4과목 이상 + 산학프로젝트(Creative Project I & II) 수강시 수료
구분 전공기초 전공심화 산학프로젝트 논문연구
AR/VR 응용서비스 특화 과정 Creative Virtual Worlds Special Topics in Computational Art Creative Project Ⅰ Master Thesis
Interaction Design Special Topics in Creative Technologies Creative Project Ⅱ
Transmedia Stroytelling Wearable & Fashion Media
Media Entrepreneurship
Computational Media Studies
1학기
  • Creating Virtual Worlds AR/VR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가상 공간 생성 기술 및 디자인 이해
  • Transmedia Storytelling AR/VR 등의 다양한 미디어 형태를 활용하는 스토리텔링 방법 이해
  • Interaction Design HCI, Design thinking, VR/AR Interaction Design의 이해
2-3학기
  • Creative Project Ⅰ, Ⅱ 산학 프로젝트 수행
  • Special Topics in Creative Technologies AI, ML, AR/VR 등 관련 기술 이해
  • Special Topics in Computational Arts Media Art, AR/VR 응용 컴퓨터 아트 이해
  • Media Entrepreneurship AR/VR 비즈니스 모델 개발, 콘텐츠 스타트업 시작하기
  • Wearable Fashion Media AR/VR/MR 및 아두이노를 활용한 착용형 인터페이스 및 인터랙션 이해
  • Computational Media Studies Computational Media의 역사와 이론
4학기
  • Master/Doctoral Thesis 석사/박사 논문

교과목 상세

순번 구분 과목명 교육목표 학습내용 학점
1 전공 기초 Interaction Design VR/AR 인터랙션 디자인의 이해 HCI, Design thinking, VR/AR Interaction Design의 이해 3
2 Creating Virtual Worlds VR/AR 응용 서비스 개발 VR/AR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가상 공간 생성 기술 및 디자인 이해 3
3 Transmedia Storytelling 여러 미디엄 환경에서의 스토리 개발 방법의 이해 VR/AR 등의 다양한 미디어 형태를 활용하는 스토리텔링 방법 이해 3
4 전공 심화 Media Entrepreneurship VR/AR 비즈니스 모델 개발 VR/AR 비즈니스 모델 개발, 콘텐츠 스타트업 시작하기 3
5 Special Topics in Computational Art VR/AR 응용 컴퓨터 아트 및 미디어 디자인 이해 Media Art, VR/AR 응용 컴퓨터 아트 이해 3
6 Special Topics in Creative Technologies VR/AR 응용 및 관련 기술 이해 AI, ML, VR/AR 등 관련 기술 이해 3
7 Wearable & Fashion Media VR/AR 인터페이스 및 멀티모덜 인터랙션 이해 VR/AR/MR 및 아두이노를 활용한 착용형 인터페이스 및 인터랙션 이해 3
8 Computational Media Studies Computational Media의 역사와 이론 Computational Media의 이해 3
9 산학프로젝트 Creative Project Ⅰ VR/AR 기업 산학 프로젝트 중심 산학 프로젝트 수업 VR/AR 기업들의 실제 문제점을 프로젝트화 하여 수업에서 산학프로젝트를 수행 3
10 Creative Project Ⅱ VR/AR 기업 산학 프로젝트 중심 산학 프로젝트 수업 VR/AR 기업들의 실제 문제점을 프로젝트화 하여 수업에서 산학프로젝트를 수행 3
11 논문연구 Mater Thesis / Ph.d Dissertation 석사/박사 논문 석사/박사 논문 3

입학 및 지원 혜택

모집 과정 및 인원
  • 모집과정: 미디어 아트&테크놀로지, 미디어 공학, 시네마틱 아트 석사 또는 박사과정 학생 중 선발 
  • 모집인원: 00명
모집 일정
  • 전기모집: 1차(매년 10월 경), 2차(매년 11월 경) / 모집일정은 변동 가능
  • 후기모집: 1차(매년 4월 경), 2차(매년 5월 경) / 모집일정은 변동 가능
지원 방법
  •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디어 아트&테크놀로지, 미디어 공학, 시네마틱 아트 전공으로 입학 후 지원
문의처
지원 혜택
  • 매월 참여학생 연구비 지급
  • AR/VR 관련 산학협력 프로젝트 참여 기회 및 추가 지원금 지급
  • 산업체 견학 기회(산학연계 현장실습)
  • 최신 AR/VR 기자재 및 시설 지원
  • 기타 연구활동 지원 (학회 참가비, 논문발표 인센티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