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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제조응용서비스 특화 교육과정 2021년도 가을학기 입시설명회 동영상 바로가기

목표

  • AR·VR 고급 전문 인재 양성 (AR·VR 기반 Industry 4.0 응용서비스 특화)

방향

  • AR/VR 기본 필수 기초과목 및 고급심화 (지능/실시간/인터페이스) 커리큘럼 운영
  • 현장 수요 맟춤형 및 실용적 응용 기술 강조 / 산학프로젝트 수행 (인턴학기 필수)
  • 전문가세미나, 논문연구/학회참가, 표준교육, 산업솔류션 교육 등 다양한 기회 제공

교육과정

이수학점
  • 석사과정: (수료요건 24학점 중) Concentration Track 필수과목 포함 21학점 이수
  • 박사과정: (수료요건 36학점 중) 석사학위 요건 + Concentration Track 과목 12학점 이수
  • 석박사통합과정: (수료요건 54학점 중) 33학점 이수 ← 박사과정과 동일
전공트랙
교육 과정 석사 박사
기초 공통
  • 가상증강현실 기초 (개선)
  • 가상증강현실 및 Telepresence 응용 (신설)
  • 디지털 트윈 (신설)
3 (필수)
지능 (6과목) 실시간 (5과목) 인터페이스 (6과목) 1 +1
전공 기초
  • 인공지능
  • 데이터 과학
  • 컴퓨터 비전
  • 컴퓨터 네트워크
  • 컴퓨터 그래픽스
전공 심화
  • 패턴 인식
  • 딥러닝 응용
  • 컴퓨터 비전 응용
  • 멀티미디어 통신
  • 임베디드 시스템
  •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 유비쿼터스 컴퓨팅
  • 대화형 3D 프로그래밍
  • 영상 특수효과 이론
  • 고급 HCI (개선)
  • 시각 컴퓨팅
  • Pro/Cam 시스템 (신설)
1 +1
융합 교육
  • Smart Factory 개론 (개선)
  • 기계학습 응용
  • 지능 IoT 시스템 설계
  • 센서 네트워크
  • 차세대 HCI 플랫폼
1 +2
참여 기업 해외 대학 1 (필수)
인턴쉽
  • 현장실습 I (필수)
  • 현장실습 II, III
  • 글로벌 프로젝트
  • 글로벌 인턴쉽 I, II, III

교과목 상세

과목명 교육목표 학습내용 학점 실습 시기
가상증강현실 기초
(AAA 524)
VR/AR의 기본 개념 및 구현 스킬에 대한 교육 실시.
VR 센서, 디스플레이 및 몰입형 콘텐츠를 설계하여 이해도 제고.
VR/AR의 기본 개념 및 구현 기술 3 있음 1학기
증강가상현실 및 Telepresence 기술
(신설)
원격 존재감, 원격 아바타 제어, 증강 현실 가시화 등 원격 AR/VR 및 디지털 트윈 기술 실습. 증강 가상현실 및 원격 존재감 개념의 제조업 등 응용 3 있음 2학기
디지털 트윈
(신설)
3D 모델링, 3D Reconstruction, SLAM 기술, 센싱 등 디지털 트윈 기본 요소 기술 학습. 환경 객체의 가상 모사 기술 3 있음 1학기
인공지능
(AAA 521)
인공지능 분야의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 현실 응용 사례와 적용 방법에 대하여 학습. Symbolic AI 의 Heuristic search 알고리즘과 Reasoning 기법들을 익히고 응용분야에 대하여 학습. 3 있음 2/3학기
데이터과학
(IGC 502)
빅데이타 처리, 학습 데이터 구축, 분석 데이터 시각화 기법 이해. 데이터과학과 관련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을 위한 주요 방법론에 대해 학습 3 있음 2/3학기
컴퓨터 비전
(AAA 534)
컴퓨터 비전의 개념과 기술을 학습하며, 현실 연구에서의 적용 및 활용 방안을 이해. 기본 이미지 처리와 분류, 개체 감지, 분할, 초해상도 이미지 캡션 및 이미지 생성을 기법 학습. 3 있음 2/3학기
컴퓨터 그래픽스
(AAA 520)
시각화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데이터 표현, 알고리즘 및 응용 프로그램을 학습. 기본적인 컴퓨터 그래픽 이론과 알고리즘 학습. scalar, vector, tensor, image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에 대한 시각화 방법 학습. 3 있음 2/3학기
컴퓨터 네트워크
(AAA 523)
컴퓨터 네트워크 동작원리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실제 시뮬레이터 동작을 통해 실질적인 패킷 교환의 흐름을 이해. 데이터 전송원리, 전송매체, 통신망 기술, 패킷교환방식, 채널액세스 프로토콜, OSI 계층모델, 통신 프로토콜 등 컴퓨터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이론등을 학습. 3 있음 2/3학기
패턴 인식
(AAA 619)
패턴인식의 기본개념과 방법 소개. Gaussian multicatory Classifier, Bayesian학습, 비매개변수적 기법, Parzen window와 수렴의 증명 등을 학습. 3 있음 2/3학기
유비큐터스 컴퓨팅
(AAA 518)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을 분류하고, 기존의 컴퓨터 관련 지식 전문화. RFID, MEMS,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센서 네트워크, 보안 기술, u-시티, u-러닝, u-의료 등에 대해 이해. 3 있음 2/3학기
대화형 3D 프로그래밍
(AAA 614)
고품질 대화형 그래픽스 분야 중 실시간 렌더링에 집중하며, 그래픽스 하드웨어와 알고리즘을 학습. 프로젝트를 통해 최신 기술을 응용한 3D 게임엔진을 개발. 3 있음 2/3학기
게임 프로그래밍
(AAA 613)
3차원 모델링, 텍스쳐링, DirectX/OpenGL/shader 프로그래밍 그리고 장면 관리 등과 같은 게임 프로그래밍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름 AR, VR, 게임 엔진 프로그래밍 실제 3 있음 2/3학기
고급 HCI
(AAA 627)
고급 컴퓨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HCI 개념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지식 획득. 수학 및 공학적 개념 및 테크닉들을 공부하여 고급 차세대 인터페이스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준비. 3 있음 2/3학기
멀티미디어 통신 프로토콜
(AAA 622)
Audio와 Video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유무선 통신을 통해 전달 응용하는 데 필요한 통신 프로토콜지식 획득. 멀티미디어의 인코딩과 디코딩, 압축방식, 동기화 방식, 전송 프로토콜 그리고 상호 연결된 멀티미디어 응용 학습. 3 있음 2/3학기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
(AAA 515)
하드웨어 플랫폼과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한 임베디드 시스템의 기본 및 소프트웨어 구성 지식 획득. 임베디드시스템의 개요와 시스템/용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기반지식, 개발환경 및 도구 등에 대해서 학습 및 실습 3 있음 2/3학기
Smart Factory 개론
(AAA 596)
4차 산업혁명에 따른 Smart Factory의 발전 방향과 핵심 기술에 대한 지식 획득. 네트워크 보안대응과 스마트팩토리 보안, 5G 시대 Smart Factory 에서의 AI 기술 활용 기법 등을 학습. 3 있음 2/3학기
센서 네트워크
(AAA 710)
IoT 네트워크 스택(Application/Network/Link Layer) 프로토콜 및 LTE/5G-Massive IoT에 대한 이해. IoT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학습. 3 있음 2/3학기
고급 임베디드 시스템
(AAA 711)
ubiquitous Computing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Embedded SW Platform Technology에 대한 지식 획득. Embedded linux의 기반으로 한 운영체제, 미들웨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학, 센서 네트워크 공학 기반 응용 분야를 학습. 3 있음 2/3학기
박사
영상특수효과
(AAA 706)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최신 기술 동향을 탐색하고 연구. 최신 디지털컨텐츠에 사용되는 최신 기술 분야인 영상특수효과 이론을 중점적으로 학습. 3 있음 2/3학기
박사
Pro/Cam 시스템
(신설)
환경에 직접 투영 하고 증강 하기 위한 반카메라 프로젝터 모델 및 컬러 조정, 면 왜곡 보정 알고리즘 및 카메라 기반 트래킹 시스템과의 연동 기법 이해 공간 AR 및 디스플레이 기법 학습. 3 있음 2/3학기
박사
실용차세대 HCI 플랫폼
(AAA 531)
HCI분야 연구 수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HCI 모델, 이론, 프레임워크 소개 및 관련 지식 획득. HCI의 응용분야(e.g., Social Computing, Human Computation, Machine Learning, Visualization, Mobile Interaction)에서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방법론 학습. 3 있음 2/3학기
박사
지능 IoT
(AAA 718)
IoT와 관련된 연구개발 및 응용서비스 동향을 중심으로 디바이스 플랫폼, 네트워크, 데이터분석 등 관련된 지식 획득. 실제 경험을 통해 IoT 시스템의 주요 사항에 대해 학습. 3 있음 2/3학기
박사
고급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AAA 601)
컴퓨터를 이용한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다룬다. 특히 시스템 모델링 기법과 모델링 형식론, 시뮬레이션 방법과 결과 분석, 시뮬레이션 언어 패키지, validation and verification, 시뮬레이션 적용사례 및 활용방안 등을 토의 스마트 팩토리 및 Industry 4.0 시뮬레이션 및 가상화 3 있음 2/3학기
박사
기계 학습 응용
(AAA 602)
기계 학습 분야의 기초 이론 및 응용 분야에 관하여 고찰한다. 프로젝트를 통하여 기본 알고리즘들을 구현하고, 논문 세미나를 통하여 최근 연구 동향 및 응용 분야를 고찰 Industry 4.0 에서의 기계학습 응용 및 지능화 3 있음 2/3학기
박사
시각 컴퓨팅
(AAA 633)
게임, 영화, 가상현실 등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시각적 효과(visual effects)를 생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비전, 영상처리 기술의 기초와 응용을 다룬다. 영상기반 모델링 및 렌더링, 전역적 조명 효과, 3차원 복원 등의 주제를 학습 AR/VR 정보 시각화 기법 이해. 3 있음 2/3학기
박사
딥러닝응용
(AAA737)
딥러닝을 적용하기 위한 실세계 문제 발굴하고 딥러닝 라이브러리 (Pytorch, TensorFlow 등) 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실제 구현 및 실험하는 실습을 진행 Industry 4.0 에 딥러닝활용 및 지능화 3 있음 2/3학기
박사
컴퓨터비전 응용
(AAA738)
최신 컴퓨터비전 주요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관련 라이브러리 (OpenCV, PyTorch, TensorFlow 등)을 활용하여 구현하고 실세계 문제에 적용하는 실습을 진행 Industry 4.0 에 컴퓨터비전 응용 및 지능화 3 있음 2/3학기
박사
인턴쉽 I, II
(AAA 558, 559)
스마트공장 분야 인턴쉽 제공을 통한 실무 능력 함양 및 우수 학생을 선발하여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및 해외 기업에 파견하여 스마트공장 시스템 개발 및 보안전문 노하우를 배운다. 현장 실습을 통한 실제 지식 및 문제 해결 능력 배양. 03월 09일 있음 4학기
석사,박사
현장 실습 I, II, III
(AAA 722, 723, 724)
컨소시엄 기업과 협업을 통해 축적한 Problem Bank에 근거해 참여교수와 대학원생의 스마트 팩토리 문제 해결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및 학생의 특허 출원 및 논문 게재 지원을 통한 주도적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운다. 현장 실습을 통한 실제 지식 및 문제 해결 능력 배양. 03월 09일 있음 4학기
석사,박사
글러벌 프로젝트 및 글로벌 인턴쉽 I, II, III
(AAA 746, 747, 748, 749)
글로벌 학술 인재 양성을 목표로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국제공동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원격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국제협력 연구진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주제를 도출하고 이를 수행한다. 국제공동연구 증빙으로 공동연구기관의 확인서 등이 요구될 수 있으며 결과물로 보고서 또는 논문 초안을 제출 국제협력기관과 공동연구를 수행 03월 09일 있음 박사

입학 및 지원 혜택

모집 과정 및 인원
  • 석사과정, 박사과정
  • 석사·박사 년 15~20명 내외
모집 일정
  • 매년 4월/10월 모집 전형 (2021년 4월5일~19일 2021년도 가을 입학 모집 예정)
지원 방법
문의처
지원 혜택
  • 참여 학생 인건비/장학금 지급 및 기타 추가 지원
  • 참여기업 고용연계 프로그램
  • 산학협력 프로젝트기회
  • 장단기 해외 연수, 학회/전시 참석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