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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 제조응용서비스 특화 교육과정 2023년도 가을학기 입시설명회 동영상 바로가기
목표
- AR·VR 고급 전문 인재 양성 (AR·VR 기반 Industry 4.0 응용서비스 특화)
방향
- AR/VR 기본 필수 기초과목 및 고급심화 (지능/실시간/인터페이스) 커리큘럼 운영
- 현장 수요 맟춤형 및 실용적 응용 기술 강조 / 산학프로젝트 수행 (인턴학기 필수)
- 전문가세미나, 논문연구/학회참가, 표준교육, 산업솔류션 교육 등 다양한 기회 제공
교육과정
이수학점
- 석사과정: (수료요건 24학점 중) Concentration Track 필수과목 포함 21학점 이수
- 박사과정: (수료요건 36학점 중) 석사학위 요건 + Concentration Track 과목 12학점 이수
- 석박사통합과정: (수료요건 54학점 중) 33학점 이수 ← 박사과정과 동일
전공트랙
교육 과정 | 석사 | 박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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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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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필수) | |||||||||||
지능 (6과목) | 실시간 (5과목) | 인터페이스 (6과목) | 1 | +1 | |||||||||
전공 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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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심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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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 | ||||||||
융합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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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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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상세
과목명 | 교육목표 | 학습내용 | 학점 | 실습 | 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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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증강현실 기초 (AAA 524) |
VR/AR의 기본 개념 및 구현 스킬에 대한 교육 실시. VR 센서, 디스플레이 및 몰입형 콘텐츠를 설계하여 이해도 제고. |
VR/AR의 기본 개념 및 구현 기술 | 3 | 있음 | 1학기 |
증강가상현실 및 Telepresence 기술 (신설) |
원격 존재감, 원격 아바타 제어, 증강 현실 가시화 등 원격 AR/VR 및 디지털 트윈 기술 실습. | 증강 가상현실 및 원격 존재감 개념의 제조업 등 응용 | 3 | 있음 | 2학기 |
디지털 트윈 (신설) |
3D 모델링, 3D Reconstruction, SLAM 기술, 센싱 등 디지털 트윈 기본 요소 기술 학습. | 환경 객체의 가상 모사 기술 | 3 | 있음 | 1학기 |
인공지능 (AAA 521) |
인공지능 분야의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 현실 응용 사례와 적용 방법에 대하여 학습. | Symbolic AI 의 Heuristic search 알고리즘과 Reasoning 기법들을 익히고 응용분야에 대하여 학습. | 3 | 있음 | 2/3학기 |
데이터과학 (IGC 502) |
빅데이타 처리, 학습 데이터 구축, 분석 데이터 시각화 기법 이해. | 데이터과학과 관련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을 위한 주요 방법론에 대해 학습 | 3 | 있음 | 2/3학기 |
컴퓨터 비전 (AAA 534) |
컴퓨터 비전의 개념과 기술을 학습하며, 현실 연구에서의 적용 및 활용 방안을 이해. | 기본 이미지 처리와 분류, 개체 감지, 분할, 초해상도 이미지 캡션 및 이미지 생성을 기법 학습. | 3 | 있음 | 2/3학기 |
컴퓨터 그래픽스 (AAA 520) |
시각화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데이터 표현, 알고리즘 및 응용 프로그램을 학습. | 기본적인 컴퓨터 그래픽 이론과 알고리즘 학습. scalar, vector, tensor, image 등 다양한 데이터 유형에 대한 시각화 방법 학습. | 3 | 있음 | 2/3학기 |
컴퓨터 네트워크 (AAA 523) |
컴퓨터 네트워크 동작원리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실제 시뮬레이터 동작을 통해 실질적인 패킷 교환의 흐름을 이해. | 데이터 전송원리, 전송매체, 통신망 기술, 패킷교환방식, 채널액세스 프로토콜, OSI 계층모델, 통신 프로토콜 등 컴퓨터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이론등을 학습. | 3 | 있음 | 2/3학기 |
패턴 인식 (AAA 619) |
패턴인식의 기본개념과 방법 소개. | Gaussian multicatory Classifier, Bayesian학습, 비매개변수적 기법, Parzen window와 수렴의 증명 등을 학습. | 3 | 있음 | 2/3학기 |
유비큐터스 컴퓨팅 (AAA 518) |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을 분류하고, 기존의 컴퓨터 관련 지식 전문화. | RFID, MEMS,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센서 네트워크, 보안 기술, u-시티, u-러닝, u-의료 등에 대해 이해. | 3 | 있음 | 2/3학기 |
대화형 3D 프로그래밍 (AAA 614) |
고품질 대화형 그래픽스 분야 중 실시간 렌더링에 집중하며, 그래픽스 하드웨어와 알고리즘을 학습. | 프로젝트를 통해 최신 기술을 응용한 3D 게임엔진을 개발. | 3 | 있음 | 2/3학기 |
게임 프로그래밍 (AAA 613) |
3차원 모델링, 텍스쳐링, DirectX/OpenGL/shader 프로그래밍 그리고 장면 관리 등과 같은 게임 프로그래밍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름 | AR, VR, 게임 엔진 프로그래밍 실제 | 3 | 있음 | 2/3학기 |
고급 HCI (AAA 627) |
고급 컴퓨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HCI 개념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지식 획득. | 수학 및 공학적 개념 및 테크닉들을 공부하여 고급 차세대 인터페이스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준비. | 3 | 있음 | 2/3학기 |
멀티미디어 통신 프로토콜 (AAA 622) |
Audio와 Video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유무선 통신을 통해 전달 응용하는 데 필요한 통신 프로토콜지식 획득. | 멀티미디어의 인코딩과 디코딩, 압축방식, 동기화 방식, 전송 프로토콜 그리고 상호 연결된 멀티미디어 응용 학습. | 3 | 있음 | 2/3학기 |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기술 (AAA 515) |
하드웨어 플랫폼과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한 임베디드 시스템의 기본 및 소프트웨어 구성 지식 획득. | 임베디드시스템의 개요와 시스템/용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기반지식, 개발환경 및 도구 등에 대해서 학습 및 실습 | 3 | 있음 | 2/3학기 |
Smart Factory 개론 (AAA 596)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Smart Factory의 발전 방향과 핵심 기술에 대한 지식 획득. | 네트워크 보안대응과 스마트팩토리 보안, 5G 시대 Smart Factory 에서의 AI 기술 활용 기법 등을 학습. | 3 | 있음 | 2/3학기 |
센서 네트워크 (AAA 710) |
IoT 네트워크 스택(Application/Network/Link Layer) 프로토콜 및 LTE/5G-Massive IoT에 대한 이해. | IoT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대한 이해를 위한 학습. | 3 | 있음 | 2/3학기 |
고급 임베디드 시스템 (AAA 711) |
ubiquitous Computing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기술인 Embedded SW Platform Technology에 대한 지식 획득. | Embedded linux의 기반으로 한 운영체제, 미들웨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학, 센서 네트워크 공학 기반 응용 분야를 학습. | 3 | 있음 | 2/3학기 박사 |
영상특수효과 (AAA 706) |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최신 기술 동향을 탐색하고 연구. | 최신 디지털컨텐츠에 사용되는 최신 기술 분야인 영상특수효과 이론을 중점적으로 학습. | 3 | 있음 | 2/3학기 박사 |
Pro/Cam 시스템 (신설) |
환경에 직접 투영 하고 증강 하기 위한 반카메라 프로젝터 모델 및 컬러 조정, 면 왜곡 보정 알고리즘 및 카메라 기반 트래킹 시스템과의 연동 기법 이해 | 공간 AR 및 디스플레이 기법 학습. | 3 | 있음 | 2/3학기 박사 |
실용차세대 HCI 플랫폼 (AAA 531) |
HCI분야 연구 수행에 있어서 필수적인 HCI 모델, 이론, 프레임워크 소개 및 관련 지식 획득. | HCI의 응용분야(e.g., Social Computing, Human Computation, Machine Learning, Visualization, Mobile Interaction)에서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방법론 학습. | 3 | 있음 | 2/3학기 박사 |
지능 IoT (AAA 718) |
IoT와 관련된 연구개발 및 응용서비스 동향을 중심으로 디바이스 플랫폼, 네트워크, 데이터분석 등 관련된 지식 획득. | 실제 경험을 통해 IoT 시스템의 주요 사항에 대해 학습. | 3 | 있음 | 2/3학기 박사 |
고급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AAA 601) |
컴퓨터를 이용한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다룬다. 특히 시스템 모델링 기법과 모델링 형식론, 시뮬레이션 방법과 결과 분석, 시뮬레이션 언어 패키지, validation and verification, 시뮬레이션 적용사례 및 활용방안 등을 토의 | 스마트 팩토리 및 Industry 4.0 시뮬레이션 및 가상화 | 3 | 있음 | 2/3학기 박사 |
기계 학습 응용 (AAA 602) |
기계 학습 분야의 기초 이론 및 응용 분야에 관하여 고찰한다. 프로젝트를 통하여 기본 알고리즘들을 구현하고, 논문 세미나를 통하여 최근 연구 동향 및 응용 분야를 고찰 | Industry 4.0 에서의 기계학습 응용 및 지능화 | 3 | 있음 | 2/3학기 박사 |
시각 컴퓨팅 (AAA 633) |
게임, 영화, 가상현실 등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시각적 효과(visual effects)를 생성하는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비전, 영상처리 기술의 기초와 응용을 다룬다. 영상기반 모델링 및 렌더링, 전역적 조명 효과, 3차원 복원 등의 주제를 학습 | AR/VR 정보 시각화 기법 이해. | 3 | 있음 | 2/3학기 박사 |
딥러닝응용 (AAA737) |
딥러닝을 적용하기 위한 실세계 문제 발굴하고 딥러닝 라이브러리 (Pytorch, TensorFlow 등) 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실제 구현 및 실험하는 실습을 진행 | Industry 4.0 에 딥러닝활용 및 지능화 | 3 | 있음 | 2/3학기 박사 |
컴퓨터비전 응용 (AAA738) |
최신 컴퓨터비전 주요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관련 라이브러리 (OpenCV, PyTorch, TensorFlow 등)을 활용하여 구현하고 실세계 문제에 적용하는 실습을 진행 | Industry 4.0 에 컴퓨터비전 응용 및 지능화 | 3 | 있음 | 2/3학기 박사 |
인턴쉽 I, II (AAA 558, 559) |
스마트공장 분야 인턴쉽 제공을 통한 실무 능력 함양 및 우수 학생을 선발하여 시장을 선도하는 국내 및 해외 기업에 파견하여 스마트공장 시스템 개발 및 보안전문 노하우를 배운다. | 현장 실습을 통한 실제 지식 및 문제 해결 능력 배양. | 03월 09일 | 있음 | 4학기 석사,박사 |
현장 실습 I, II, III (AAA 722, 723, 724) |
컨소시엄 기업과 협업을 통해 축적한 Problem Bank에 근거해 참여교수와 대학원생의 스마트 팩토리 문제 해결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및 학생의 특허 출원 및 논문 게재 지원을 통한 주도적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운다. | 현장 실습을 통한 실제 지식 및 문제 해결 능력 배양. | 03월 09일 | 있음 | 4학기 석사,박사 |
글러벌 프로젝트 및 글로벌 인턴쉽 I, II, III (AAA 746, 747, 748, 749) |
글로벌 학술 인재 양성을 목표로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국제공동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원격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국제협력 연구진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 주제를 도출하고 이를 수행한다. 국제공동연구 증빙으로 공동연구기관의 확인서 등이 요구될 수 있으며 결과물로 보고서 또는 논문 초안을 제출 | 국제협력기관과 공동연구를 수행 | 03월 09일 | 있음 | 박사 |
입학 및 지원 혜택
모집 과정 및 인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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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 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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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방법 | |
문의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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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혜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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